2010년 11월 17일 수요일

지도 API 상업적용도 사용 정책(Google, Naver, Daum)

Google

※ 사용제한 항목

1. 유료회원제 사이트인경우(유료로 가입하지 않으면 이용이 안되는 사이트)
2. 사내인트라넷과 같은 비공개 사이트
3. 자산(부동산등), 차량추적을가지는 사이트(말하자면 내비게이션)

위에 해당하는 경우 연간 1만불정도의 프리미엄 서비스에 가입 요함.

http://code.google.com/intl/ko-KR/apis/maps/faq.html#geocoder_limit


Daum

무료사용가능

1. 개인, 법인(정부기관, 정부투자기관 등 일반 사기업이 아닌 모든 법인 제외)인 경우
2. 웹사이트(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 가능한 것에 한함)에서 1일 기준 10만 PV(Page View) 미만으로 사용하는 경우
3. 웹사이트(웹브라우저를 이용하여 접속 가능한 것에 한함)에서 1일 기준 1만 쿼리(Query) 미만으로 사용하는 경우
4. 지도 인쇄물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동일하거나 동일한 것을 일부 수정한 것에 대해 1,000부 미만을 배포하는 경우
5. 비상업적 목적의 경우
6. 기타 회사가 이용을 제한하거나 금지하지 않는 경우

사전협의 후 가능

1.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에서 사용하는 경우
2. 1일 기준 10만 PV(Page View) 이상 사용하는 경우
3. 1일 기준 1만 쿼리(Query) 이상 사용하는 경우
4. 웹사이트 이외의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하는 경우
5. 차량, 배송, 물류 등 운송수단과 관련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경우
6. CRM, 관제 등 기업용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경우
7. 지도 인쇄물 배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 동일하거나 동일한 것을 일부 수정한 것에 대해 1,000부 이상을 배포하는 경우
8. 광고나 유료서비스 등의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
9. 제1호 내지 제8호 이외의 회사가 별도로 정하는 경우


Naver

Q&A 내용 중

9. Open API의 상업적인 용도의 사용의 의미는 무엇인가요?


네이버 Open API 사용에 있어서 제한을 두고 있는 '상업적 용도의 사용은 네이버 Open API를 이용한 직접적인 수익사업을 벌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는 다양한 매쉬업을 통하여 제휴사 사이트에서 수익을 내는 것을 금지한다는 뜻이 아니라, Open API를 이용하여 키워드 광고, 배너 광고 등을 유치한다거나 Open API를 활용한 서비스를 보여주는 대가로 사용자에게 과금을 하는 등의 직접적인 수익사업과의 연계를 의미합니다.
 즉, 법인 사용자나 상업적 사이트에서도 위 사항에 반하지 않는다면 네이버 Open API를 자유롭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
- 상업적인 사용으로 판단되는 경우
1) Open API를 활용한 검색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에서
    스폰서 링크, 파워 링크 등의 유료 등록 사이트를 검색결과의 상단에 노출하여 수익을 내는 경우
2) 각 메뉴를 사용함에 있어서 과금을 하는 형태의 지역정보 사이트에서
    네이버 지도 API를 통한 지도 보기 서비스에 과금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 상업적인 사용이 아닌 경우
1) 물품 판매로 수익을 창출하는 인터넷 쇼핑몰 사이트에서
    네이버 지식iN, 블로그 검색 API를 활용하여 쇼핑 물품에 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하여 주고자 하는 경우
2) 부동산 관련 유료 정보 제공 사이트에서
   등록된 부동산 매물 정보의 위치를 보여주기 위한 부가 서비스로서의 네이버 지도 API를 활용하는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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